> 뉴스 > 문화
무주 최북미술관 신진작가 발굴 '자연:공존"전
JB포스트  |  jbpost2014@hanmail.net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11.20  15:57:59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2023년 무주 최북미술관 신진작가발굴 기획전(展) “자연:공존”이 오는 12월 24일까지 최북미술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된다.

2023년 무주 최북미술관 신진작가발굴 기획전(展) “자연:공존”이 오는 12월 24일까지 최북미술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된다.

이번 전시는 미술관의 발전과 다양성을 추구에 필요한 젊고 유망한 지역 자가를 발굴 지원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으로, 강유진, 김승현, 김하윤, 엄수현 등 전라북도를 대표하는 신진작가 4인이 그려낸 한국화와 서양화 작품 30점과 만날 수 있다. 

특히 ‘자연과 인간의 공존’이라는 큰 주제를 바탕으로 자연과 인간의 관계를 미학적으로 표현해낸 예술가들의 작품세계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23년 무주 최북미술관 신진작가발굴 기획전(展) “자연:공존”이 오는 12월 24일까지 최북미술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된다.

강유진 작가는 ‘흔적’, ‘멈추지 않는 축제_북쪽길’, ‘보호수’ 등 9점의 작품 속에 “신축된 여유동과 잠식한 풀”이라는 주제를 담았다, 강 작가는 “여유라는 이름 위에 수없는 갈망이 담겨 있고 그 틈에도 생명은 살아 숨 쉰다”라며 “각자 부여받은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성실히 지어지고 서서히 잠식되어 가는 모습을 표현했다”라고 전했다.

식물들의 모습에 인간사회를 투영시켰다는 김승현 작가는 이번 전시회에 ‘A Society’와 ‘Cometition’, ‘Selfish’ 등 ‘선인장’을 표현한 작품 6점을 선보였다. 작가는 작품 설명을 통해 “선인장은 사회 속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공동체를 이루며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 속에서 성장하는 나”라고 밝혔다.  

“느린 꽃놀이”를 주제로 ‘길 위에서’와 ‘어느 오후’, ‘궁금하면 맛보면 되지’ 등 8점의 작품을 내놓은 김하윤 작가는 “삶의 길목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생(生)의 변주는 생동하는 자연으로부터 더듬는 과정”이라며 “이번 작품들은 이에 대한 사유를 은유적 방식으로 정제해 놓은 것”이라고 말했다.

‘Rainy day’, ‘달이 높이도 솟았구나-heart’, ‘밝은 달 아래서-온천’ 등 “우리 모두의 기억”을 주제로 총 7점의 작품을 보여주고 있는 엄수현 작가는 “인간의 이기심으로 파괴된 자연, 그로 인해 멸종 위기에 놓인 동물을 우리가 행복하다고 느끼는 장면에 빗대어 표현했다“라고 전했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최북미술관 하유진 학예사는 ”신진작가발굴전은 올해 처음 시도한 것으로서 최북미술관이 공립미술관으로서 확실히 자리매김을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젊은 작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고 그들이 활동무대를 키워나갈 수 있도록 협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무주군 무주읍에 위치(무주읍 최북로 15 / 063-320-5636)해 있는 최북미술관은(제1종 공립미술관)은 오전 9시부터 6시까지 관람(월요일 휴관)이 가능하다. / 조미진 기자

JB포스트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55045) 전북 전주시 완산구 향교길68  |  등록번호 : 전라북도 아 00614  |  발행인·편집인 : 강찬구  |  등록 및 발행일 : 2014년 8월 7일
청소년보호책임자 : 강찬구  |  e-mail : jbpost2014@hanmail.net  |  대표전화 : 063)901-9405 / 010-3677-0065
Copyright © 2023 JB포스트. All rights reserved.